본문 바로가기
부의 추월차선 5단계(나는 몇단계?)/2단계-경제정보

금융상품 7가지 예금, 대출, 펀드, 외환, 보험, 퇴직연금-펀드뜻 쉽게알아보기

by 마음의연금술 2020. 3. 28.
728x90
반응형

드뜻, FUND


투자 신탁의 신탁 재산. 회사형 투자 신탁에 있어서는 회사 자체가 펀드가 되며, 기관 투자가가 관리하는 운용 재산도 펀드라 불림. 순화어는 `기금'.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형 투자 기금.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대한 투자를 위해 고객들로부터 돈을 모아서 구성하는 일정 금액의 자금 운용 단위를 가리킨다. 대한민국에서는 펀드 상품 자체까지 펀드라고 부른다. 은행, 증권사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주식형과 채권형이 가장 기본적인 형태고, 상품의 편입 비율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분류를 만들 수 있다. 

예금이 아닌 투자 상품인 관계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뗀다. 먼저 떼는 것은 선취형(A), 나중에 떼는 것은 후취형(C)이라고 하며 각기 장단점이 있다. 아예 주식, 채권 등 기존 금융 상품이 아닌 부동산, 선박, 비행기, 석유, 금, 은, 탄소배출권, 날씨등을 기초로 한 펀드까지 있다.













펀드 역사



투자신탁의 기원으로 불리는 세계 최초의 펀드는 1868년 영국에서 생겨난 ‘해외 식민지·정부 신탁’(The Foreign Colonial & Government Trust)이었다고 한다. 이 펀드는 설립 취지서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외국 및 식민지 정부 증권에 분산 투자해 투자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대자본가와 마찬가지의 이익을 일반 투자자에게 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목적을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펀드는 1970년 5월 20일 한국투자개발공사(77년 증권감독원과 대한투자신탁으로 분리)가 설정한 1억원 규모의 ‘안정성장 증권투자신탁 1월호’다. 수익률은 당시 은행 정기예금 금리(연 22.8%)보다 높은 연 26%. 그 덕에 71년 5월에 1억원, 72년 2월에 1억원이 추가로 설정됐다. 이 펀드는 지금은 대한투자신탁을 인수한 하나UBS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다.




펀드종류



1.투자 대상 기준

주식형 펀드: 주식 또는 주식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
인덱스 펀드: KOSPI200, S&P500, 닛케이225 등 특정 주가지수를 따라가는 펀드
인버스 펀드: 주가 지수를 따라가는 상품의 선물을 매도해 주가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을 얻는 펀드
채권형 펀드: 채권 또는 채권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로 수익성은 낮지만 안정성이 높        다.
혼합형 펀드: 주식과 채권을 섞은 펀드로, 수수료율이 주식형, 채권형을 합친 것보다 더 높다. 
    하이브리드 금융 상품은 수수료가 더높다.
 MMF : 투자신탁회사가 고객의 돈을 모아서 기업어음(CP), 양도성예금증서(CD) 등에 투자해서 수익을 추      구하고 있다.
 ETF : 상장 개방형 펀드 또는 단위 투자신탁. 주로 주가지수나 채권가 지수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한다. 
부동산 펀드: 부동산에 투자하는 펀드. 흔히 리츠로 알려져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리츠는 뮤추얼 펀드형        신탁에 가까우며 부동산 펀드는 규제도 훨씬 덜하고 투자 방식도 조금 다르다.
실물 펀드: 금, 은, 석유 등에 투자하는 펀드
재간접 펀드: 다른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로, 흔히 펀드 오브 펀드로 불린다.



2.투자 방식 기준

거치식 펀드 : 투자금을 한번에 투자하여 일정 기간 넣어 두고, 만기에 투자금과 이익금을 돌려받는 방식.
적립식 펀드 : 매월 일정액의 투자금을 정기 적금 형태로 납입하고, 계좌에 쌓인 투자금에 대한 이익을 매      월 받는 방식.
사모펀드 :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私募) 자금을 운용 상 제약 없이 투자하는 방식.






펀드는 용어도 어렵고 공부도 많이 해야하는 상품입니다.
한마디로 펀드매니저한테 내돈을 주고 어떠한 상품을 투자해달라고 내돈을 맡기는겁니다.
소중한 내돈을 누군가 한테 맡길때는 신중해야합니다.

펀드는 위험성 있는 상품이므로 절대 빚을 내서 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정말 여윳돈이 있거나 공돈이 생겼을때 하시는걸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