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2.비합리적 신념
3.성격의 ABC
4.인지 정서적 상담
비합리적 신념
- 고대의 철학, 스토아학파,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인간은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일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의해 불안해진다’의 사상에서 큰 영향을 받음.
-합리적 치료이론은 외부의 것들에 정서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은 없다고 가정하며, 외부의 일과 사건에 대한 그의 인식, 태도, 내면화 된 것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철학에 근거 된 이론.
햄릿은 어느 것에도 좋고 나쁨은 없지만 생각이 생각이 그렇게 만든다.
- REBT에서 내담자
심리적인 교란 및 변화에 대한 A-B-C-D-E-F이론(ABC 인지행동모델)을 학습하여 배우고 자신의 상황에 적용.
선행사건(Activating event)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신념(Belief)-합리적 신념(Rational Belief: RB)와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 IB)으로 인한 결과(Consequence)의 과정으로 사람이 어떤 일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배우고 적용.
선행사건은 판단의 이전에 일어난 사건으로 외부의 상황, 생각, 느낌 또는 다른 종류의 내부적 사건을 포함.
인지정서 행동치료
알버트 엘리스(Albert Ellis, 1913~2007)
“사건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의 신념체계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비합리적 신념
- ABC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비합리적인 신념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지닌 비논리적이거나 비현실적인 신념을 의미.
부정적 행동을 유발하는 모든 형태의 신념을 비합리적 신념. 어떠한 방식으로도 타당화 될 수 없고, 융통성 없는 사고방식으로 주로 “~을 절대 해서는 안된다.”, “~을 하면 비참해 질 것이다.” 등의 형태.
선행사건을 신념체계를 통해 해석함으로써 정서적-행동적 결과가 생김. 만약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통해 선행사건을 받아들였을 경우 심리적 장애 또는 심할 경우 정신적 질환이 발생.
- ABC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서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이 드러났을 경우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논박(Dispute)이 이루어짐.
논박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문제점을 논리적, 실용적, 현실적으로 지적하고 의문을 제기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과정.
합리적 신념체계를 통해 받아들인 사건은 긍정적인 효과(Effect)와 감정(Feeling)을 가져옴.
선택권, 합리적 신념
- 모든 인간이 타고난 이성적(자기 자신과 스스로를 돕고 건설적인 일을 함)인 경향 및 기대감과 비합리적인 경향 및 기대감을 모두 갖고 있다고 가정
- 사람들이 자기 비난, 자기 연민, 임상적 분노, 상처, 죄의식, 우울증, 불안 등의 정서적 어려움과 지연, 강박, 회피, 중독과 같은 행동 및 행동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 상담사가 비합리적 신념과 철학을 식별하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적극적으로 질문하여 논박하고 보다 합리적이고 자조적인 것으로 대체함. 이를 통하여 건설적인 합리적 사고와 감정, 행동 방식을 얻음
- 부정적인 선행사건이 사람들의 삶에서 발생할 때마다 사람들에게 죄책감, 실망, 좌절감, 짜증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선택권이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알려주는 것으로 사람들이 부정적 상황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
REBT와 정신분석적 문제 해결
- 개인의 신념 중 많은 부분이 생물학적으로 어린 시절에 주입되었고 이후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사건을 경험하면서 이러한 신념이 더 확고해짐.
발생된 심리 질환을 해소하고 자기 패배적 성향의 비합리적 신념을 수정함.
- 엘리스가 이론을 개발해낸 시기의 정신과 상담은 정신분석적 접근으로 의식 뿐 아니라 무의식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이런 방식은 많은 시간과 돈이 들었음
-이런 상황에서 엘리스는 과거의 사건에 거의 중점을 두지 않는 대신에 현재의 평가와 철학적 사고, 자신과 관련 지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변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을 개발.
정신분석 치료와 달리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음.
합리정서 행동치료에서의 정신건강
** 정신이 건강하다는 것은 합리적 신념을 가진 사람은 부정적인 선행사고를 감지했을 때, 합리적이고 자의적으로 상황을 해석하고, 평가하고, 반응한다.
이 경우 결과적으로 건강하고 건설적인 정신 건강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자의적인 사람이 결코 부정적인 감정을 겪지 않는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 건강에 좋지 않은 감정과 그 결과 나타나는 부정적인 행동을 최소한으로 유지되기를 희망한다.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 비합리적인 신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처하는 방법
->결과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변화
- 감정 표현보다 사고와 행동을 강조함
- 상담은 교시적이고 지시적인 성격의 교육과정
REBT의 효과
- REBT와 CBT는 심리 치료적 효율성과 이론적 토대를 검증하고 실제 상담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 기반을 가짐.
- 전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진 과학적 경험 연구에 의하면 REBT가 여러 종류의 정신 병리학, 상태 및 문제의 해결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사실이 입증.
- 방대한 양의 상담 결과와 실험 연구가 REBT와 CBT의 효과를 뒷받침하며 최근 이루어진 REBT의 무작위 임상 실험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는 REBT의 효능을 다시금 입증
- REBT는 심리 요법 분야에서 가장 많이 연구 된 이론 중 하나이며, 많은 양의 임상 경험과 현대 심리 연구가 성격과 심리 치료에 대한 많은 REBT 이론적 가정을 입증.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인간관
- 인간 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존재
- 긍정적 변화와 성취를 향해 적극적이고 끊임없이 노력
이론적 개념
비합리적 신념
- 부적응 행동과 심리장애의 원인
- 정서적 문제는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
- 비합리적인 신념을 스스로 계속 되뇌고 확인함으로써 느끼지 않아도 될 불쾌한 정서를 만들어내고 유지
* ”내가 알고 있는 의미 있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사랑 받아야 한다.”
* ”일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실패를 의미한다.”
세 가지 핵심 신념과 철학의 방해
- 심리적 기능장애: 비합리적이고 기능 장애가 있는 사고, 행동 방식이 인간의 정서 및 행동적 작 패배주의와 사회적 패배주의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합리정서 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유연한 선호, 욕망 및 소망을 절대적이고 치명적인 명령으로 바꿀 때 교란 또는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세 가지의 핵심 신념 또는 철학으로 스스로 자신을 방해함.
-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여야 하며 중요한 결정사항이 있을 경우 나 이외의 사람들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만약에 실패한다면 그것은 굉장히 끔찍한 일일 것이고 나는 항상 실패하고 고통을 받을 만큼 무능하고 가치 없는 사람일 것이다.
- 부정적인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러한 신념을 고수하는 것은 불안, 공황, 우울, 절망, 무가치함 등의 감정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 나와 관계를 맺으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라도 나를 항상 친절하고 공정하게 대우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들은 끔찍하고 나쁜, 무가치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좋은 삶을 살아갈 자격이 없으며 나에게 한 가증스러운 행동들의 대가로 가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부정적인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러한 신념을 고수하는 것은 분노, 복수심 등의 감정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 내가 살고 있는 환경은 항상 나에게 유리하고, 안전하고, 번거롭지 않으며 손쉽게 나를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굉장히 무섭고 끔찍한 상황으로 나는 그런 상황을 결코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부정적인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러한 신념을 고수하는 것은 좌절과 불편함, 편협함, 자기연민, 분노, 우울 등의 감정과 결정을 지연하고 상황을 회피하는 등의 행동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합리적 가치/태도
사람들은 명확하고 유연하면서도 과학적으로 생각해야 함
* 자기관심
당위성
- 자신에 대한 당위성: 나는 항상 ~해야만 한다.
당위주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비합리적 신념.
나는 항상 ~적절하게 행동,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실패해서는 안된다.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기파멸이라고 생각함.
- 타인에 대한 당위성: 너는 항상 ~해야만 한다.
부모니까 ~사랑해야만 한다. 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직장동료는 항상 일에 협조해야 한다. 여자는 정숙하게 행동해야 한다.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타인에 대한 불신, 인간에 대한 회의감이 듦.
- 조건에 대한 당위성: 환경은 항상 ~해야만 한다.
나의 가정은 항상 화목해야 한다. 항상 깨끗해야 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당위적 사고를 가지며 기대에 차지 않을 때 화를 내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함.
11가지 비합리적 신념
정서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음.
자기에 대한 당위성
타인에 대한 당위성
조건에 대한 당위성
인지 행동치료란?
인지행동 상담 이론의 종류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접근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 교육을 강조하는 접근
문제해결 접근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동적 관계를 강조하는 접근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의 종류
합리정서 행동치료(REBT)
자기수용
- 정서적 문제: 조건적 자기 수용을 가진 사람에게 흔히 발견
- 조건적 자기수용: 성취 또는 성공 여부에 따라 자신에 대한 가치 수준을 평가하는 것
- 자기 자신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평가하도록 가르침
엘리스의 ABCDEF 모형
A 선행사건
B 신념체계
C 정서행동 결과
D 논박
E 효과
F 감정
iB 비합리적 신념
iC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
rB 합리적 신념
aC 적절한 정서와 행동
합리정서 행동치료
1) 선행사건(A: Activating Event):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2) 신념체계(B: Belief System):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신념체계나 사고방식.
3) 결과(C: Consequence):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자신의 신념체계를 통해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4) 논박(D: Despute):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 논리성, 실용성, 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
5) 효과(E: Effect):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함.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상담 목표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
- 내담자의 잘못된 신념과 가치 체계를 새롭게 학습
상담 과정
- 우리를 당황하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사건을 보는 우리의 관점이다.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투스
-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느낄 것이다. 엘리스
REBT의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①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논리성, 현실성, 실용성에 근거하여 논박한다.
② 인지적 과제: 보다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체득하도록, REBT 자기 지도 양식, 합리적인 자기 진술 카드, 독서요법과 상담테이프 다시 듣기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2) 정서적 기법
① 내담자의 불완전성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 기법은 직접적이고 문제중심적이어서 내담자와 따뜻한 상담관계를 중요시하지 않지만 불완전성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을 경험함.
② 합리적, 정서적 심상법: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가장 최악의 상태가 일어날 때를 상상해 보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상담자는 그 상황에 내담자가 어떤 부적절한 감정을 느끼며, 그러한 감정을 얼마나 느끼는지 상상하게 한다.
그 후 내담자가 스스로 그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고 그런 과정에 내담자가 스스로 사용한 방법을 확인하여 일상생활에서도 그러한 과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수치심 공격하기: 다른 사람들이 잘 수용할 수 없는 수치스러운 행동을 억지로 시킴으로써 수치심에 무뎌 지게 하는 연습.
④ 유머의 사용: 유머는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사고의 왜곡을 덜 심각한 방법으로 보여 주며, 내담자 자신도 깨닫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행동적 기법
① 내담자가 실제 해보면서 깨닫게 하는 방법(역할 연기)
② 습득한 내용을 실제생활에 적용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하는 방법(실제생활에서 해보기, 여론조사하기)
③ 상담자를 보고 배우는 방법(모델링)
④ 이완법 및 강화 스케쥴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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