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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찾는 여행(메타인지)/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 Chapter12. 인간중심상담

by 마음의연금술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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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중심심리치료에 대한 이해
2. 인간관, 자아실현


1. 인간중심심리치료에 대한 이해

인간중심상담

* 인간 중심 치료의 주요원리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UPR,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 이 접근방식의 중심 가설:—개인은 자기 이해, 자기 개념, 태도 및 자기 주도적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대한 자원을 자기 안에 가지고 있으며,
- 오직 촉진적인 심리적인 태도의 확정적인 풍토가 제공될 때 이러한 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인간중심심리치료

(PCT, Person-centered therapy)
-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가 1940년대 개발한 심리 치료.
인간 중심 심리치료, 인간 중심 상담, 내담자 중심 치료, 로저스 심리치료 등의 인본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
성장과 성취를 향한 내재적 경향의 자기실현경향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
수용,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치료자의 일치성, 진실성, 공감적 이해를 통해 진행

** 치료적 변화에 필요한 6가지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1) 치료사-내담자 심리적 접촉:
치료사와 내담자와의 관계를 통하여 서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
2) 내담자 불일치:
내담자가 경험한 것과 알고 있는 것 사이에 불일치가 존재


치료의 6가지, 충분조건


** 치료적 변화에 필요한 6가지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3) 치료자 일치성 혹은 진실성:
치료자는 치료적 관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기개방이 바탕이 됨
4) 치료자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관심):
치료자는 무조건적으로 어떤 판단이나 찬반의 의사 없이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
이로 인해 내담자의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내담자의 자기가치 의식이 뒤틀리거나 거부된 경험을 알아가기 시작.
5) 치료자 공감적 이해:
치료자는 내담자의 행동지침에 참조하는 내적 틀을 공감적 이해로 경험.
치료자가 내담자의 마음을 공감하면, 치료자의 무조건적 존중이 진심이라는 것을 내담자가 믿게 됨.
6) 내담자 인지:
내담자는 치료자가 무조건적 존중(관심)과 공감적 이해를 보인다는 것을 최소한이라도 감지.

성공적인 치료의 중요한 요소

-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보이는 태도로 결정되는 관계의 분위기.
치료자 태도의 핵심조건
1) 진실성:
치료자-내담자 사이나 사회에서 만난 사이로서가 아니라, 인간 대 인간으로서 내담자와 허심탄회하게 관계를 형성하려는 의지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관심):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반대하는 감정이나 행동 혹은 성격을 내보이지 않으면서도 중간에 말을 끊고 끼어들거나 판단하거나 충고하지 않고 주의 깊게 듣고자 수용과 포상을 제공.
3) 공감(Empathy):
치료자는 내담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진가를 알고 파악하기 위하여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같이 이야기.

인간중심이론, 성격 형성

* 성격구조: 심리적 발달:
- 출생이후부터 생물학적, 심리학적인 경험이 독특하고 사회문화적, 물리적 측면을 다룸.
유아가 발달과정에서 환경에서 유쾌, 불쾌한 정도에 따라 ‘유기체적 감지 능력’ 또는 자신을 신뢰하는 능력을 발달 시키거나, 어려움을 갖게 됨.
- 아이가 주변 사람들에게서 자기 존중에 대한 욕구가 긍정적 존중에 의해 채워지거나 정서적 접촉과 사랑받으면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게 되며 자기 가치, 자존감 발달.

* 발달과 조건부여:
가치조건- 타인의 신념이나 가치 기준으로 자신을 평가.
가치조건이 개인의 경험과 타인 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불일치가 일어날 때, 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얻기 위해, 자신 경험을 무시하고 타인의 가치나 신념을 받아들임.
- 사랑 받는다는 느낌을 얻기 위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귀 기울이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행동. 가치 조건에 따라 움직이며, 그 결과 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큼


2. 인간관, 자아실현


인간을 어떤 관점에서 보는가?

  • 인간관

- 인간은 선천적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남
- 인생목표, 행동 방향 결정, 책임 수용, 자유로운 존재
- 스스로 자기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지님


  • 성격발달

- 자신과 세계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평가를 내면화
- 조건적 가치부여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달

주요 개념

  • 자기실현 경향성

- 자기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장지향적 성향
- 창조 과정 중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
- 자유를 실천함으로 점진적으로 완성되어 감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
- 특성=경험의 개방성, 실존적인 삶,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 창조적, 자유로움

  • 자아실현경향성

-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유지, 향상하기 위해 능력을 개발하는 자아실현 경향성.
더욱 능력 있는 사람이 되려는 잠재력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남.
- 성석을 지향하는 경향, 외적인 힘의 통제, 의존하기 보다는 독립적, 자기 책임성, 자기규제, 자율성, 자아통제의 수준을 높이는 속성을 지님.
- 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아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 그 노력중, 직면하는 고통, 성장 방해 요인에 직면하여 극복해 나가는 성장지향적 유기체
- 인간은 근본적으로 생물학적. 심리적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남. 사람마다 다르며, 각자는 잠재력을 실현하는 체험과 그렇지 못하는 체험 간의 구분이 가능한 신체적 지혜가 있고 유기체적 평가과정.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공통적 성격특성
1) 경험에 개방적:
자신을 들을 수 있고, 내부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경험. 감정에 민감하며 충분히 합리적으로 감정을 인식하고 사리 판단하여 상황에 적절히 반응.
2) 실존적인 삶을 사는 사람:
매 순간을 충분히 만끽하며 사는 것. 매 순간 충실히 산다는 것을 의미
3) 유기체적인 신뢰: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결정
4) 경험적 자유:
주관적인 경험적 자유는 자신의 세계를 형성에 중요한 역할.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감정
5) 창조성:
자신의 깊은 곳에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며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사회에서 얽매여 살아가지 않음.

긍정적 지향과 욕구
- 긍정적 지향의 경향
인간은 합목적이며 건설적, 현실적 존재로서 미래의 목적과 자기 지시적인 목적의 방향으로 에너지를 지향할 수 있는 활동적인 존재
-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모든 인간은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따뜻함, 존경, 사랑, 그리고 수용을 얻고 싶어함. 조건적 관심이 그 사람의 가치부여과정을 지배하게 될 때, 잠재력을 상실하며 자기소외를 경험. 인간이 성숙하기 위해서는 자아와 경험 사이의 부조화를 피하고, 일치하는 방향으로 자아를 이룩하고 자신이 자기행동의 통제자로서 통일된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회복해야 함.
- 부조건적 긍정적 관심
건강한 성격의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임. 어떤 개인에 대해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그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는 것을 의미하며, 어떤 경우에서든 주어지는 완전히 진실된 사랑과 존중을 의미.
부모가 아이를 존재자체로 중요시하고 준중한다면, 아이는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판단하며, 자신의 욕구와 자아개념에 따라 행동하므로 최대한 성장 할 수 있음.

가치의 조건
- 한 개인의 가치를 판단하는 외적인 조건들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절당할 행동이나 태도를 삼가고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표현할때 인정하고 수용할 가치가 있다는 믿음
- 아동들이 스스로에 대한 가치, 즉 자기개념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어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의 조건들이 결정적으로 중요. 성장과정에서 어른들의 가치체계와 행동규범들이 내면화 하여 사회의 건전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한 사회화 과정으로 여겨질 수 있음.
- 발달과정에서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란 커다란 부작용을 낳을 수 있음. 아동에게 부과된 가치조건은 아동이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어 가는데 결정적 영향을 줌.

인간중심, 내담자중심 치료
- 주의 깊은 경청과 비지시적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가치감과 자기이해를 증진시켜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심리치료.
1)자기 일치감:
상담자는 방어적인 모습 없이 진실해야 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통일되어 통합되어야 함.
2)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인간 대 인간의 관계에서 기초하여 내담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감정, 태도, 행동 등에 관계없이 천부적 인권을 가지고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사람임을 느껴야 함.
3)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경험 과정에 민감하게 관련되어 그 경험이 이해되었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함.

상담과정과 목표

* 내담자의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취, 자기실현 방향으로 나아가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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