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실제 자기, 이상적인 자기
2.자기 대상: 코헛과 위니컷
3.자아상
4.의존성, 자율성
1.실제 자기, 이상적인 자기
1. 자기:
한 개인의 정체성. 개인의 의식, 무의식, 정신, 신체 등 개인이 지닌 독특한 특성.
2. 실제 자기:
자신의 참모습을 받아들이고 편하게 느낄 수 있어야 건강한 사람이다.
3. 이상적 자기:
이상적 자기를 발달시키고 동일시한다면, 자기와 소외되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지 못하게 된다. ‘자신을 잃어버림’
4. 자기인식:
실제적인 나. 다른 사람이 보는 나. 이성적인 나의 모습이 무엇인지를 알고 실제 참모습을 알아가야 한다.
이상적 자기와 자기 불일치
- 이상적 자기
현실적이지 못한 이상적인 자기와 실제적인 모습보다 차이가 클수록 더 불행하고 만족하지 못하게 한다.
- 자기 불일치
현실적 자기, 이상적 자기, 당위적 자기의 각 차원 간의 불일치는 부정적 정서를 일으킨다. 이상적으로 되기를 바라는 나의 모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실망, 좌절, 우울, 타인 관점-수치, 당혹, 의기소침해지며 자기 개념에서 죄책감, 자기비하, 불편, 타인관점-두려움, 위협, 공포 등을 경험하게 된다. 중요한 타인들이 기대에 부응하려는 당위적 자기의 모습이 나타난다.
2. 자기 대상: 코헛과 위니컷
자기대상의 발달
* 유아기에서의 자기대상은 양육자:
양육자를 자신의 이미지라고 여긴다. 건강하게 발달한 자기애는 생명력과 개방성, 창의성의 토대가 된다. 전능적 환상, 일차적 자기애 생명력과 개방성, 창의성의 토대가 된다.
전능적 환상, 일차적 자기애
* 프로이트:
극복해야 할 미숙한 일차적 자기애라고 보았다.
양육자 대상의 역할
- 기쁨과 감탄의 눈빛으로 아이를 활기차게 대함.
유아 자신은 위대하고 완벽하다는 것을 느낀다.
존경, 평온, 전능하다고 느끼는 대상
- 개방적, 공감적, 본질적으로 나와 같다는 느낌을 주는 대상이다.
자기 표상
1. 자기에 대한 표상
I-self vs Me-self:
외적 영향을 받지 않는 순수한 자기, 외적 영향을 반영하여 구성된 자기로써 객관적 평가가 가능.
물질적 자기(외모, 건강, 재산 등),
객체적 자기 차원-사회적 자기(가족, 친구, 이성, 사회적 지위. 신분, 및 관계적 측면), 정신적 자기(성격, 능력, 등 내면적 측면)
2. 개인의 고유한 특질, 개인의 경험과 기억에 근거한 자기 표상인 개인적 자기, 사회적 관계에서의 맥락,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여러 표상이 존재함.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역할을 통해 자기 표상이 되는 관계적 자기, 사회적 집단 속에서 비교를 통한 자기 표상인 집합적 자기.
코헛의 자기대상
1. 거울 자기대상(mirroring self object)
칭찬과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2. 이상화 자기대상(idealizing self object)
힘있고 완벽한 전능한 이미지와 융합하려는 대상이며, 힘없는 자기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함이다.
3. 쌍둥이 자기대상(twinship self object)
부모와 유사 또는 동일하다고 느끼는 대상이다.
Kohut의 자기대상 욕구: 반사 욕구 및 전이, 심각한 반사의 결핍, 다른 사람의 반응이 신통치 않으면 자기는 상처를 입는다. 상대적인 가치(대상)로 자신을 바라보고 수용하기 때문이다.
위니캇의 자기대상
* 생후초기:
어머니의 일차적 모성 몰두와 안아주는 환경에서 성장이 촉진된다.
자신이 모든 것이며 세상이 내 뜻대로 움직이는 듯한 주관적 전능감을 경험한다.
* 모성 몰두가 점진적으로 철수되며 아이는 관계에서 의존적 자신을 깨닫게 되며, 마치 자신의 일부로 여긴 대상 경험에서 현실에 존재하는 자기 대상의 실체를 자각한다.
유아적 자기애 상태에서 대상애로 전환되는 과정이다.
* 어머니가 점진적인 철수에 실패하거나 지속적으로 아이에게 몰두하거나, 아이의 정서경험 및 접촉을 방해할 경우, 대상애가 발달하지 못하고 자기애에 머무르게 된다.
과대자기와 건강한 자기대상
1. 과대 자기(grandiose self)
나는 완벽하고, 완전하고 전능한 자기를 시도, 좋고 유쾌한 것은 모두 내게 속해있고 나쁘고 불쾌한 것은 모두 타인의 것으로 지각한다.
과시주의적(exhibitionism) 소망이 자기 성취를 내세우고 끊임없이 타인이나 양육자에게 찬사와 인정과 반영(mirroring)을 요구한다.
2. 건강한 자기 대상
자기가 응집력 있게 형성되고 좌절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신뢰는 포부(ambition)의 바탕이 된다.
관계학에서의 나, Deurzen(2005)
1. 나-너의 관계
2. 나-그것의 관계
3. 나-나의 관계
모든 관계의 중심에는 ‘나’가 있고 나와 나와의 관계가 핵심이기에 건강한 나로 성장해야 한다.
실존주의 관계 : 연합된 나, 나와 관계 맺기
자신을 존중하고 내적 관심으로 내면세계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통찰 할 필요가 있다.
자기 수용
자기대상: I and Me
어떻게 나를 받아들여야 하는가?
* 자기 수용에서 자신을 잘못된 존재로 보는 관점이 타당한 것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인간은 원래 불안전한 존재이며 완전한 사람은 없다.
* 나에겐 빛과 밝은 면, 또한 어두운 면, 그림자 등이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부분만을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어두움의 그림자를 인정하지 않거나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힘든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진정으로 좋아하고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것이 행복의 시작이다.
- Rogers(1942)
1. 자기 자신을 있는 모습 그대로 만족스럽게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
2. 자기 자신의 동기, 감정, 개인적 및 사회적인 경험들을 지각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감각자료의 왜곡된 인지없이 그대로 지각할 수 있는 능력.
3. 자신의 강점, 약점, 신체적 조건을 포함하여 원함, 열등감, 두려움, 공포, 불안 등의 심리적 현상과 정서를 그대로 인식하고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것.
- Miller & Rollnick(2002)
1. 절대적 가치(Absolute worth) - 절대적 가치를 평가절하하지 않고 존중
2. 정확한 공감(Accurate empathy) - 내부세계와 참조의 틀을 공감
3. 인정(Affirmation) - 강점, 내적자원, 가치, 노력 추구 등을 인정
4. 자율성지지 -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자율성을 존중
통합된 자기, 결여된(분리된) 자기
* 통합된(integrated) 자기
남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과 개성(sense of uniqueness and individuality), 생동감(sense of vitality)을 인정한다.
* 자기감의 결여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자기비하에 익숙하고, 타인이 나를 받아주지 않으면 눈치를 보간, 다른 사람들을 탓하며 자기 존재를 세우려고 한다.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 감정을 기꺼이 경험하는 의지, 원치 않는 감정도 온전히 경험하고, 감정을 부인하거나 회피하지 않는다.
* 지금 여기서, 그 순간에 머물러 감정을 받아들인다.
3. 자아상
자아상의 세가지 관점
부정적 자아상
1. 특징: 부정적이며, 긍정을 최소화하거나 중화 시킨다. 자신의 한계와 결핍에 초점을 맞춘다.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2. 아동기에서 기원 되었으며 형제나 자매 등과 비교 당하거나 양육자가 항상 더 많은 것을 기대하며 실패와 단점에 대해 지적하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또한 요구하는 것이 많았던 부모나 교사에게 혼나며 격려를 받지 못했을 때 영향을 받는다.
3. 성인의 경우, 연속적 실패로 자신에 대한 의심이 자리 잡아, 부정적인 측면과 결핍에 기초해 만들어간다. 그 결과 자기 확신이 결여되고 의지할 만한 내적인 자원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며 자신의 성공 조차도 인정하지 못하게 된다.
- 난 운이 좋았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도왔지.
- 자신의 실패, 한계, 과실이 당연히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사람 같다.
4. 부정적 자아상을 강화 시킨다.
부정적 자아상 고치기
* 어떻게 하면 현실에 보다 가까운 자아상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 부정적으로 보는 것을 인식하는 동시에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본다.
* 성취했던 모습, 긍정적인 피드백 등에 주의를 기울인다.
* 부정적인 면에 집중하는 순간, 자신의 통합적인 모습(긍정적, 부정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인정하고 부정적인 것만 바라보려는 것을 떨쳐낸다.
과대 평가된 자아상
* 자신의 긍정적 특성을 과대평가하는 경향
* 부정적인 피드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긍정적인 특성을 과장하는 사람들.
내면에 빛과 어둠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 공격받았을 때, 자신을 과대평가한다고 말함으로써 스스로를 방어하는 이 거짓말의 기저에는 불안전한 느낌이 크게 자리 잡고 있으며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 때문임.
실제로는 과대자기를 갖고 있지 않음
* 스스로를 과대평가한다는 인상을 풍김으로써 지인들이 과대평가된 자아상을 가진 것으로 생각하게 된 것.
* 진정으로 과대평가된 자아상을 가진 사람. 자신을 높게 평가하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그런 식으로 보기를 원함. 그들이 인생은 존재의 궁극적 의미인 사회적 성공을 중심으로 조직화 되어 있음.
과대 평가된 자아상의 근원
* 사회적 성공에 몰두한 가정에서 성장하며 사회적 성공이라는 기준에 따라 자기평가
* 존재보다 겉모습을 강조, 지적 성취-학벌의 숭배, 사회적 성공 - 직업, 인간관계, 최고 지위의 숭배를 가치 있게 여기는 교육, 사회 시스템.
어린아이, 청소년, 어른들이 이 시스템에 사로 잡혀 살아감.
깊은 내면의 자신보다는 타인들에게 반영하는 성공의 정도에 의거해서 성격을 만들어 감.
* 특징
무의식적. 자신을 의지하지 못함. 내면에 존재하는 불안전한 느낌은 사회적 성공에 의해 상쇄됨.
더 큰 성공의 갈증을 만들어 냄.
성공 없이는 모든 것이 산산이 무너질 수 있음.
만약 천재적 재능의 소유자로 전혀 실패를 경험하지 않는다면 평생 지속됨.
실패할 경우 산산 조각나서 우울해지며 다시 회복하기도 하나 힘들어 함.
과대평가된 자아상 고치기
* 대인관계에서 조화로움이 결여 되어 있다.
* 약한 자, 성공 못한 사람을 멸시하고, 힘있고 중요한 사람들을 의존한다.
그 이유는 내적인 견고함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자기 탐색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심한 자기 모순, 멸시, 오만함, 자기정당화, 지나치게 잘난 척한다.자신의 결점, 실수를 약간 인정하는 것은 좋은 모양세를 내려고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현실적인 자아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
*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지만 쉽지 않다.
새로운 가치체계를 세우고 자신의 열등한 부분이나 부정적인 면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수단으로 다른 사람의 인정과 존경을 얻으려고 치열하게 노력하는 것을 멈추고 자신의 부정적, 긍정적 등의 통합적인 존재감을 받아들여야 한다.
현실에 맞게 조정된 건강한 자아상
* 긍정적인 성격, 부정적인 성격까지도 자신의 모습임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풍성한 측면, 강점, 부족한 측면, 열등한 부분을 다 인정하고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없는 자아상이다.
* 다른 사람들의 칭찬이나 인정하는 말에 휘둘리지 않으며 부정적인 반영에 자기평가절하나 자기 의심을 일으키지 않는다.
* 경직된 자아상이 아니며 성장하고 성숙을 추구하여 변화하고 발달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통합해 간다.
* 비판과 책망을 받을 때,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그에 대한 어떤 대가나 희생을 치르지 않는다. 자기를 정당화나 책임 전가를 하지 않으며 자신의 태도, 행동, 결과를 판별하고 확인해 나간다.
4. 의존성, 자율성
다른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의 자기 성장
- 타인은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을 도와줄 수 있거나 방해할 수도 있다.
- 타인 의존성에서 자율성으로 발달: 의존성->거리두기->자율성.
자율성을 향한 단계들
아동기: 심리적인 의존성
청소년기: 거리두기 단계
성인기: 자율성
'나를 찾는 여행(메타인지) > 심리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사 - (가족역동이론, 격려) (0) | 2021.09.14 |
---|---|
심리상담사 - (아들러의 자기 심리학) Alfred Adler(1870~1937) (0) | 2021.09.08 |
상담자의 대화 기술-OARS (0) | 2021.09.02 |
심리상담사 - 상담과 변화 대화 (0) | 2021.09.01 |
심리상담사 - 상담자의 소통기술 (0) | 2021.08.30 |
댓글